공지사항 (Notice) | 방 명 록 (GuestBoard)

2009년 9월 16일 수요일

[단상] 지구 온난화 자료의 왜곡 활용 사례?

(태양 흑점이 나타나지 않은지 471일이 되었다는 보도가 어제 있었습니다. 무슨 큰일이 벌어질 징조일까요? The Great Global Warming Swindle이라는 지구 온난화 이론을 비난하는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이론이 사기라는 주장인데, 그 주장이 오히려 사기라는 비판을 소개했습니다. 서울대 이준구 교수님 게시판, 2009/02/26)

호기심이 생겨서 조금 찾아보니 호주 ABC 방송에서 그 다큐멘터리를 다룬 프로그램이 있군요. 첫 번째 그래프는 Swindle에 나왔던 것인데, 중세 온난기의 기온이 NOW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NOW가 약 20년 전 NOW였다는 것이죠.^^ ABC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다시 그린 그래프가 두 번째 그림입니다. 최근에 기온이 급상승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그래프는 태양 흑점 활동이 지구 온난화와 오히려 연관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Swindle의 그래프입니다. 그런데 빨간색 선이 잘 가다 멈춘 것이 이상합니다. ABC 방송이 멈춘 이후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시했습니다. 그것이 네 번째 그림입니다. 태양 흑점 활동과 최근 기온 상승은 별 상관관계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windle 다큐멘터리 자체가 fraud이고 swindle이라는 과학자들의 반박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제목의 비판 문건이 있군요.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The Great Global Warming Swindle” is itself a Fraud and a Swindle


호주 ABC 방송 프로그램은 다음 링크들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 설명은 Part 3에 있습니다.

Part 1/9

Part 2/9


Part 3/9


Part 4/9Part 5/9Part 6/9, Part 7/9, Part 8/9, Part 9/9

댓글 1개:

  1. 이준구
    (2009/02/26 18:22) 비행기에서 그 다큐 보고 정말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그 동안 나 자신이 너무나 틀린 생각을 갖고 있었던 셈이니까요. 교묘하게 자료를 왜곡했던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