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흑점이 나타나지 않은지 471일이 되었다는 보도가 어제 있었습니다. 무슨 큰일이 벌어질 징조일까요? The Great Global Warming Swindle이라는 지구 온난화 이론을 비난하는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이론이 사기라는 주장인데, 그 주장이 오히려 사기라는 비판을 소개했습니다. 서울대 이준구 교수님 게시판, 2009/02/26)
호기심이 생겨서 조금 찾아보니 호주 ABC 방송에서 그 다큐멘터리를 다룬 프로그램이 있군요. 첫 번째 그래프는 Swindle에 나왔던 것인데, 중세 온난기의 기온이 NOW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NOW가 약 20년 전 NOW였다는 것이죠.^^ ABC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다시 그린 그래프가 두 번째 그림입니다. 최근에 기온이 급상승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그래프는 태양 흑점 활동이 지구 온난화와 오히려 연관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Swindle의 그래프입니다. 그런데 빨간색 선이 잘 가다 멈춘 것이 이상합니다. ABC 방송이 멈춘 이후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시했습니다. 그것이 네 번째 그림입니다. 태양 흑점 활동과 최근 기온 상승은 별 상관관계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windle 다큐멘터리 자체가 fraud이고 swindle이라는 과학자들의 반박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제목의 비판 문건이 있군요.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The Great Global Warming Swindle” is itself a Fraud and a Swindle
호주 ABC 방송 프로그램은 다음 링크들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 설명은 Part 3에 있습니다.
Part 1/9
Part 2/9
Part 3/9
Part 4/9, Part 5/9, Part 6/9, Part 7/9, Part 8/9, Part 9/9
이준구
답글삭제(2009/02/26 18:22) 비행기에서 그 다큐 보고 정말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그 동안 나 자신이 너무나 틀린 생각을 갖고 있었던 셈이니까요. 교묘하게 자료를 왜곡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