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Notice) | 방 명 록 (GuestBoard)

2009년 12월 2일 수요일

[자유] 문명의 충돌인가, 자유의 박치기인가?

현대 민주주의가 대의제(간접)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채택합니다. 이것은 직접 민주주의가 대의제보다 원리적으로 열등해서 그런 것이 아니고, 사회의 크기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직접 민주주의가 비효율적이라서 그렇습니다. 초고속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날이 갈수록 발달하는 요즘 세태를 참작하면, 그 기술을 활용하는 직접 민주주의적 요소가 현대 민주주의에 더 들어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표적인 직접 민주주의 제도에는 주민 발안, 주민 투표, 주민 소환 등이 있죠.

세계에서 직접 민주주의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나라가 스위스입니다. 스위스 정치는 직접 민주주의를 근간으로 채택한다고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위스는 1848년 헌법을 채택한 이후에 중요 법안은 대부분 국민투표(referendum)로 결정합니다. 의회에서 통과한 법안이라도 시민이 태클을 걸 수 있습니다. 100일 동안 5만 명 이상 서명을 받으면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죠. 국민투표에서 단순과반수만 얻으면 시민이 제안한 새 법안이 채택됩니다. 시민이 개헌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18개월 이내에 10만 명 이상 서명을 받으면 국민투표를 합니다. 최근에 이 사례가 생겼죠.

11월 29일 스위스 개헌 국민투표에서 이슬람 사원 모스크의 미나레트(첨탑) 설치를 금지하는 헌법 조항이 통과되었습니다. 국민투표에 참여한 유권자 중 57%가 새 헌법 조항에 찬성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종교를 차별하는 것이냐 아니냐는 논란이 이전부터 있었지만, 앞으로 더 격화될 것 같군요. 이슬람교도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한 기독교 우파 쪽에서 11만 5천여 명의 서명을 받아서 개헌 발안을 했다고 합니다.

미나레트가 하루에 다섯 번 예배 시간을 알리는데 그 소리가 시끄럽고 듣기 싫다는, "소극적 자유"를 주장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슬람교도들의 적극적 종교 자유와 스위스 시민의 소극적 자유가 박치기했다고 볼 수도 있죠. 겉으로는 그렇게 주장했을 겁니다. 속내는 이슬람 세력이 확장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 제법 되었겠죠.

문명의 충돌일까요, 자유의 박치기일까요?

참조: 스위스 ‘모스크 첨탑 금지’ 국민투표 과반 찬성 통과

댓글 8개:

  1. 첨탑 설치가 금지된다고 이슬람교 세력이 위축되진 않을 것이고, 시민의 자유를 보장하는 선에서 교세를 확장하는 방법을 찾으면 윈윈 아닌가?
    속내까지 밝혀낼 순 없는 것이고.
    즉, 이럴 땐 소극적 자유의 보장이 자연스럽게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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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유민주주의가 그래서 어렵다. 정답이 없고 애매한 경우가 많거든. 히틀러를 지도자로 뽑은 그 당시 독일인들도 나름대로 자유민주주의한다고 생각했을 거야. 결과적으로는 중우정치가 되었지만.

    에뜨랑제 해석은 스위스 시민의 선택을 존중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종교의 자유도 절대적 자유는 아니므로 충분히 가능한 사회적 선택이지. 그렇지만 논란은 계속될 것 같으네. 과연 그것을 헌법에 못박을 사안인지도 포함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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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에도 잠간 말한 적이 있지만, 나는 자유와 늘 함께 가야하는 것이 합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합리의 기준이 무엇이냐 물을 것이고,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위하여 논쟁을 하겠지만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겠지요. 그러나 합리의 기준을 찾는 것이 무턱대고 자유냐 방종이냐를 놓고 논쟁하는 것보다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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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선배님께서 말씀하시는 합리는 경제학에서 가정하는 rationality와는 다른 것 같습니다. 선배님께서 생각하시는 그 합리는 어떤 속성을 갖고 있는지요? 영어로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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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경제학에서 말하는 rationality 는 개인의 차원과 사회적 차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차원에서는 각자가 자기의 objective를 constraints (information과 common knowledge 포함) 하에서 maximize 하는 행동을 describe하는 개념인 것 같고, 사회적 차원에서는 efficiency가 달성된 상태를 describe하는 개념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에서 rationality를 그렇게 의미지운다 해서, rationality의 의미를 거기에 한정 지울 필요는 없겠지요. 내가 법을 곁눈질해 볼 때 들은 풍월 중 하나가 '건전한 상식'이었습니다. 이 것이 무엇인지 또 의견이 분분하겟지만, 합리의 넓은 의미에는 경제학적 의미와 함께 이러한 의미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본문의 예에서 첨탑을 금지한 법안을 언급하였는데, 그 법안이 '건전한 상식'에 위배되어서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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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선배님의 합리성 개념을 따르자면, 무엇이 '건전한 상식'이냐는 문제가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사회 통념상 애매하지 않은 경우도 있겠지만, 애매할 때도 제법 생길 테니까요. 선배님 고견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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