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Notice) | 방 명 록 (GuestBoard)

2009년 11월 16일 월요일

[음악] 모짜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영화 아마데우스를 보면 모짜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음악과 장면이 여러 곳에서 나옵니다. 그만큼 마술피리는 모짜르트 음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짜르트가 레퀴엠을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죠. 말년에 모짜르트가 심혈을 기울인 작품으로 레퀴엠이 대표적이지만, 죽기 두 달 전에 완성한 오페라 마술피리도 있습니다.

마술피리는 등장인물들의 대조가 뚜렷한 동화 같은 이야기입니다. 중세 암흑기를 상징하는 듯하면서 어둠과 마법을 대표하는 밤의 여왕이 있고, 그 딸 파미나를 밤의 여왕으로부터 떼서 보호하는 빛 세계의 현자 자라스트로가 있죠. 파미나를 사랑하는 왕자 타미노가 나옵니다. 그리고 타미노의 사랑 도우미인 새 사냥꾼 파파기노와 그의 짝으로 내정된 파파기나가 주요 등장인물입니다. 배경은 이집트로 설정되었고, 독일어로 작곡했습니다.

James Levine이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도입부는 장중하지만 전반적으로 경쾌한 느낌을 주는 서곡입니다.



막이 오르면 사냥을 하다 큰 뱀에 쫓긴 왕자 타미노가 기절하여 쓰러집니다. 밤의 여왕 시녀들이 뱀을 죽이고, 타미노는 깨어납니다. 이때 새 사냥꾼 파파기노가 등장하죠.

밤의 여왕은 딸을 구출해달라고 왕자 타미노에게 부탁합니다. 파미나를 구출하러 가는 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술피리를 여왕의 시녀는 타미노에게 건넵니다. 마술피리 소리를 들으면 사나운 짐승도 흥에 겨워서 순해지는 마법이 있습니다. 새 사냥꾼 파파기노에게는 타미노 시종이 되어서 도와주라고 하면서 소원을 들어주는 방울종 악기를 줍니다.


The internationally renowned Mozart interpreter Sir Colin Davis conducts the chorus and orchestra of the Royal Opera House and a glittering cast in David McVicar's 2003 production of the opera Mozart wrote in the final year of his life, recorded live at Covent Garden.

다음은 마술피리의 위력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Wie stark ist nicht dein Zauberton."
How powerful is your magic music,
sweet flute, for when you sound
even wild beasts feel joy.
Yet Pamina stays away.
Pamina! Pamina! hear me!
In vain, in vain!
Where, ah, where shall I find you?

왕자 타미노와 파파기노는 자라스트로가 있는 빛의 세계에 도착하여 파미나 공주를 만납니다. 타미노와 파미나는 사랑에 빠지게 되죠. 밤의 여왕은 딸 파미나를 찾아가서 자라스트로를 죽이라고 하면서 단검을 건넵니다. 이 장면에서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아리아가 유명하죠. 파미나는 엄마인 밤의 여왕의 뜻과는 달리 자라스트로를 죽이지 못합니다.


Der Holle Rache. Charming and sophisticated performance of The Magic Flute at The Royal Opera House Covent Garden, lead by Colin Davis, directed by David McVicar. Scene from the second act, Dorothea Roschmann as Pamina is participating.

파파기노도 참한 여인과 사랑에 빠지면 좋겠다는 희망을 노래합니다. 자기 짝인 파파기나를 염두에 둔 것이죠.


"Ein Madchen oder Weibchen," Die Zauberflote, W.A.Mozart
Conductor: J.E. Gardiner, Recorded in 1995. Amsterdam. Papageno: Gerald Finley

파파기노는 파파기나를 만나지 못해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하는데, 세 도우미가 나타나 힌트를 줍니다. 파파기노는 소원을 들어주는 방울종을 울리고, 결국 파파기나와 사랑을 이룹니다. 밤의 여왕은 물러가고, 물과 불의 시련을 잘 참아낸 파미나와 타미노의 사랑이 맺어졌음을 빛의 현자 자라스트로가 선포하면서 오페라는 해피엔딩으로 끝납니다.


Mozart - The Magic Flute - end of opera (duet and chorus)
duet: "Papagena! Papagena!"
recitative and chorus: "Nur stille...Die Strahlen der Sonne"
Barbara Kilduff as Papagena, Manfred Hemm as Papageno, Kurt Moll as Sarastro
James Levine and the Met Orch (1991)

댓글 5개:

  1. 제가 모짜르트 오페라를 보면 뱀발(蛇足)을 못쓰는데요.^^ 그 중에서 제가 본 것은

    "Die Zauberflote"(마술피리)

    "La nozzo di Figaro"(피가로의 결혼)

    "Cosi Fan Tutte"(여자란 다그래.)

    "Don Giovaani"(돈지오반니)

    "The Abduction from Segalio"(후궁에의 탈출)

    언제 들어도 흥겹다는 말 밖에는 할 게 없네요.

    답글삭제
  2. 모두 훌륭한 오페라이죠. 천재가 괜히 천재이겠습니까.

    답글삭제
  3. gaon 2010/04/08 10:40
    내일 마술피리를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봅니다 보기전 검색을 하다 들어온게 jkl123.com에서 뵌 선생님이라 기분이 좋네요

    안병길 청해 2010/04/08 13:53
    핫, 이런 인연이 또 있을까요.
    반갑습니다. 그리고 부럽습니다. ^^

    답글삭제
  4. 좋은 음악소개!
    제가 가르치는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감상했습니다.
    훌륭한 자료 감상할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익명님, 환영합니다.
    즐겁게 감상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답글삭제